모발이식 생착률과 관련, 왜 슬릿방식으로 하면 이식모가 튀어나오지 않나요?

 
 

모발이식 생착률과 관련, 슬릿방식으로 하면 이식모가 튀어나오지 않는다는 것에 대해 궁금합니다. 이식한 모발이 밖으로 튀어나온다는 것이 이식할때 그렇다는 것인지 아니면 이식하고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서 그런다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또 슬릿방식으로 했을때는 이런 현상이 왜 생기지 않는지도 알고 싶고요

 

모발을 이식하는 과정에서 이식한 모낭이 자꾸 튀어나오는 현상을 팝핑(Popping)이라고 이야기 합니다. 이식된 모낭이 바로 옆자리에 새로운 모낭이 이식되면서 밀려나오는 것을 말하는데요 수술 도중에 이식모가 모공 밖으로 튀어나오면 생착률이 떨어지고 모낭에 불필요한 손상이 가해집니다.

슬릿방식에서  팝핑이 적은 이유는 두가지입니다.

1. 이식 시 압력이 식모기보다 적기 때문에 먼저 이식된 모낭을 밀어내지 않습니다. 슬릿 방식 모발이식은 두피에 이식할 자리(슬릿)을 모두 만들어 둔 뒤에 이식모를 하나씩 이식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구멍을 만들면서 동시에 이식모를 끼워넣는 식모기보다 압력이 낮습니다.

2. 스너그핏(snug fit; 꼭 맞춤) 현상으로 모낭이 이식후 움직이지 않기때문입니다. 스너그핏(snug fit; 꼭 맞춤) 현상 : 이식모낭과 두피에 만들어진 구멍(슬릿)과 크기가 꼭 들어맞게 하는 것 슬릿방식 이식에서 스너그핏 현상은 매우 중요합니다.  두피에 만들어진 구멍(슬릿)과 모낭을 꼭 들어맞게 이식하면 많은 장점을 취할 수 있습니다. 이식할 구멍을 만들면서 생길 수 있는 출혈을 지혈할 수 있고,  모낭과 두피사이에 공간이 없이 빡빡하게 맞아 들어가기 때문에 이식직후 모낭이 두피와 접촉면적이 넓어지면서 영양분을 공급받을 수 있는 면적이 넓어져 삼출(effusion)양이 늘어나 생착률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모낭과 두피사이에 응고된 혈액이 들어가는 것을 줄여주어  생착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슬릿방식 모발이식은 두피와 모낭이 꼭 맞는 스너그핏(snug fit; 꼭 맞춤) 현상 때문에 압력으로 모낭이 튀어나오는 팝핑현상도 줄여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슬릿으로 한다고 해도 불필요하게 두꺼운 슬릿블레이드를 사용하면 팝핑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슬릿방식으로 모발이식을 할 때 가급적 가느다란 도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슬릿방식 모발이식에 대해서는 아래 자세한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inewhair.com/Pages/?pageid=101214

 

 

 

 김진오 성형외과전문의 | 미국 모발이식 전문의

 NHI뉴헤어 대표원장 | 연세대학교 의학석사/의과대학 외래교수

 탈모와 모발이식, 헤어라인교정과 SMP에 대한 모든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시작하기

* 해당 콘텐츠에 대한 저작권과 소유권은 NHI뉴헤어에 있으므로 출처를 밝히지 않은채 무단으로 도용, 게제를 금합니다.

 

 


 

 

 

NAVER에서 모발이식과 헤어라인교정 ,SMP와 탈모에 대한 궁금증을 검색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