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릿방식으로 했을 때 고밀도 말고 또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모발이식을 하려고 많이 알아보고 있는 중에 슬릿방식 모발이식을 알게 되었습니다. 식모기 방식보다 고밀도 모발이식이 가능하다는 것은 잘 알고 있습니다만, 저같이 듬성듬성해진 곳에 머리카락 사이사이를 채우려는 경우엔 꼭 고밀도가 아니어도 괜찮을 듯한데요 슬릿방식 모발이식이 밀도 이외의도 장점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슬릿방식의 모발이식은 고밀도로 모발이식이 된다는 점 이외에도 많은 장점이 있습니다. 밀도가 높은 것은 이식할 모공을 촘촘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식모기에 비해 이식한 모발이 살아남는 비율(생착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슬릿방식으로 모발이식을 했을때 대표적으로 유리한 점은 촘촘하게 이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고밀도로 모발이식을 할 수 있다는 것 이외에 대표적으로 3가지의 장점을 들 수 있습니다. 

1. 슬릿방식 모발이식은 이식부위, 즉 이마에 흉터를 남기지 않습니다.   

슬릿을 만들 때, 즉 이식할 부위에 모공을 만들 때 매우 날카롭고 가는 도구를 사용하므로, 두피의 손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날카롭게 잘린 상처가 무디게 잘린 상처에 비해 훨씬 회복이 빠르기 때문입니다. 슬릿을 만드는 이 기구는 다른 방식에 비해 훨씬 날카로우며 조금만 무뎌져도 버리고 새것을 사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식부위 손상이 적어서 생착률을 높일 수 있는 가능성이 커집니다. 

 2. 슬릿방식 모발이식은 이식모낭의 조직을 손상시킬 확률이 낮습니다. 

모발이식 과정 중 이식할 모낭을 알맞은 크기로 다듬는 과정이 있습니다. 슬릿방식의 수술에서는 모낭에 훨씬 많은 주위조직을 남겨둔 채 이식할 수 있습니다. 모낭 세포 주변에 남아 있는 주변조직이 많을 수록 모낭의 탈수를 줄일 수 있게 됩니다. 반면 식모기에 삽입을 하기 위해 모낭을 작게 다듬게 되면 모낭 세포는 쉽게 마르게 됩니다. 또 하나, 이식이라는 과정은 몸에서 떨어진 조직을 다시 붙이는 과정인데 이 때 IRI(Ischemia-Reperfusion Injury; 허혈-재관류 손상, 혈류가 끊겼다가 재연결되는 상황에서 활성산소로 인해 조직이 손상을 받는 현상)가 발생하게 되고 이는 모낭의 생착률을 저해시키며 성장속도를 느리게 만들고 모발의 굵기를 가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모낭주위조직이 풍부한 모낭일 경우 이 IRI가 적게 일어나며, 모낭주위조직이 적을수록 IRI가 많이 일어나게 됩니다. 이에대해 2004년 미국의 쿨리(Jerry E. Cooley)박사가 이에 대한 논문을 발표한 적이 있습니다. 

 3. 슬릿방식 모발이식 후엔 이식모낭 및 두피의 회복이 빠릅니다. 

 이식모낭주변에 조직을 많이 붙이게 되면 모낭주위의 피지샘, 모발기립근등의 구조물을 이식모낭에 포함시킬 수가 있는데 2012년 파우스(Ralf Paus)박사는 상처회복의 과정에서 이런 주위 부속기관이 모낭에 포함될 경우 훨씬 빠른 회복을 보인다는 것을 발표했습니다. 즉, 슬릿수술시 더 빠른 조직회복으로 인해 더 좋은 결과를 보일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입니다.


이외에 슬릿방식 모발이식에 대한 보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콘텐츠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www.inewhair.com/Pages/?pageid=101214





 

 김진오 성형외과전문의 | 미국 모발이식 전문의

 NHI뉴헤어 대표원장 | 연세대학교 의학석사/의과대학 외래교수

 탈모와 모발이식, 헤어라인교정과 SMP에 대한 모든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시작하기

* 해당 콘텐츠에 대한 저작권과 소유권은 NHI뉴헤어에 있으므로 출처를 밝히지 않은채 무단으로 도용, 게제를 금합니다.







NAVER에서 모발이식과 헤어라인교정 ,SMP와 탈모에 대한 궁금증을 검색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