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인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어떤 치료를, 어떤 검사를 해야 할지도요

 
 

선생님 수고하십니다. 탈모인가 아닌가하는 고민으로 하루하루를 살아가고있는 26세 청년입니다. 네이버에 수도없는 탈모글을 확인하던도중 선생님이 너무나 친절하게 답변을 달아주시는것을 보고 저도 이렇게 용기내어 질문을 올려보네요. 제가 상담드리고싶은 내용은 제가 탈모인지 아닌지도 정확히 모르겠고 이게 유전인지도 알수없는 상황때문에 너무 심란해서 글을 남기게되었습니다.

1. 원래 타고난 M자 이마가 있는건가요? -군대사진을 첨부한걸 보시면 원래 M자형 이마였구요 인식하지못한체 살아가다 최근에 보니 내가 이렇게나 M자 이마를 가졌나 해서 그때부터 잠못이루고 있습니다.

2. 머리가 많이 빠져야만 탈모인건가요? -베개밑에 흰천을 두고자기등 머리감을때랑 머리빠지는량을 보면 절대 탈모가 아닙니다. 많이빠졌으면 진작 탈모인지를 의심해 보았겠지요?

3.예방차원에서 이틀에 한알정도 프로페시아를 복용해도 괜찮을런지요?(지금은 M자 조금 들어간거빼고는 전혀 탈모같지 않습니다. 저만 아는정도입니다.)

4. 만약 탈모가 아니었는대 프로페시아를 복용한 후 탈모가 진행될수도 있는건가요?

지방에 살고 있어서 탈모 전문병원을 찾기도 쉽지 않은데 병원에 가보면 매번 어느곳은 탈모다, 또 어느곳은 탈모가 아니다. 대체 탈모인지 아닌지 분간을 못하겠습니다. 탈모전문병원에 가면 죄다 관리프로그램만 추천해줍니다. 스트레스를 받느니 프로페시아를 먹어 예방하자라고 생각을 해보는데 또 괜히 탈모아닌사람이 먹었다가 탈모가 되버릴지 모르는상황이기에 이렇게 돌고돌다 선생님께 질문글을 올려봅니다. 다음주쯤이나 선생님께 진단받기위해 올라갈예정입니다. 그전에 너무 궁금한게 많아 이렇게 을을 써봅니다. 바쁘실텐대 너무 긴글을 남겨드려 죄송합니다. 정확한 답변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올려주신 사진 잘 보았습니다. 사진 상 보았을때 탈모가 없거나 있더라도 아주 초기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머리숱계측검사, 모발현미경검사, 모발견인검사 등 진료를 받으셔야 확실히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내원하게 되면 진단을 해보고 자세한 이야기를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일단 급한대로 질문하신 순서대로 답변드리겠습니다.

1. 탈모가 아니더라도 원래 M자 모양의 헤어라인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있습니다. 또한 어린시절에는 전혀 M자 헤어라인이 아니었는데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M자로 변해가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M자형태의 헤어라인이 유전탈모를 알아내는데 큰 단서가 되지만 언제나 그런것은 아닙니다.

2. 머리가 많이 빠지지 않더라도 탈모일 수 있습니다. 새로 나거나 유지되는 모발보다 빠지는 모발수가 많으면 탈모입니다. 머리숱이 많이 없는 분들의 경우 약간만 빠져도 탈모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3. 남성형 유전성 탈모가 아니라면 굳이 프로페시아를 복용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유전성 탈모라도 아직 증상이 생기지 않았다면 예방적으로 드실 필요는 없고, 증상이 생기면 초기부터 드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프로페시아는 복용하므로써 치료효과가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복용하는 도중에만 탈모를 억제하는 것이므로 탈모가 본격적으로 시작되기 직전부터 복용하면 됩니다. 예방의 효과는 없으니 진료를 본 뒤 결정하면 될 것 같습니다.

4. 탈모가 아닌 분이 프로페시아를 드신다고 해서 탈모가 진행되지는 않습니다. 이 약은 그야말로 DHT가 모낭을 공갹하는 과정을 막아주는 것이므로 유전탈모인 경우에만 작용을 합니다.



 

 김진오 성형외과전문의 | 미국 모발이식 전문의

 NHI뉴헤어 대표원장 | 연세대학교 의학석사/의과대학 외래교수

 탈모와 모발이식, 헤어라인교정과 SMP에 대한 모든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시작하기

* 해당 콘텐츠에 대한 저작권과 소유권은 NHI뉴헤어에 있으므로 출처를 밝히지 않은채 무단으로 도용, 게제를 금합니다.




NAVER에서 모발이식과 헤어라인교정 ,SMP와 탈모에 대한 궁금증을 검색해 보세요